수원시 공직자, 비대면(온라인)으로 ‘적극행정’ 실천 다짐

최영석 기자

작성 2020.09.07 17:32 수정 2020.09.07 17:33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7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적극행정 실천을 다짐한다.

 

적극행정 실천 다짐은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수원시 공직자 적극행정 실천 다짐’ 배너를 클릭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진다.

 

배너를 클릭하면 우리 함께 적극행정이라는 다짐 구호와 적극행정’·‘소극행정에 대한 설명이 담긴 팝업창이 뜬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적극행정의 반대 개념인 소극행정은 공무원이 부작위(不作爲또는 직무태만 등 소극적 업무행태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수원시는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지난 5월 25일부터 7월 8일까지 모든 부서와 협업 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적극행정 실천 다짐 운동을 전개했다.

 

적극행정 실천 다짐 운동은 부서별로 공직자들이 우리 함께적극행정혁신 성장규제개혁’ 등 적극행정을 다짐하는 슬로건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사진 촬영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05개 부서 1833명이 참여했다.

 

수원시는 올해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적극행정이 일관되게 추진·관리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적극행정 비대면 교육도 3차례 열었다지난 6월에는 박종풍 인사혁신처 위촉강사를 초청해 수원시 공직자 마인드 혁신을 위한 적극행정 온라인 교육을 했고, 8월에는 최덕림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강사를 초청해 적극행정 인허가 사례를 설명하는 온라인 특강을 진행했다.

 

지난 9월 4일에는 사전컨설팅·면책 사례 중심을 주제로 한 적극행정 심화교육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정수효 행정안전부 감사관 복무감찰팀장이 적극행정제도 사전컨설팅면책 소극행정·적극행정 사례 등을 설명했다.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등 관련 자치법규 제도는 정비 중이고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곤란한 공직자를 지원하기 위해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사전컨설팅면책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소극행정을 수시로 점검하며 소극행정 혁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우수사례 발굴·공유 등 다양한 시책으로 적극행정 문화를 공직사회에 정착·확산하고 있다.

RSS피드 기사제공처 : 민원뉴스 / 등록기자: 최영석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